하수오

"초등생이 미적분 풀어요"…선행학습의 끝은 어디인가? / 연합뉴스 (Yonhapnews)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연합뉴스 Yonhapnews 작성일20-08-19 00:00 조회7회 댓글0건

본문



(서울=연합뉴스) "저흰 목표가 있어서…지금 중3 하고 있어요. 6학년에 고등 들어갈 것 같아요."
"초6 학생 고1-1 하고 있습니다."
"저희 애는 6학년인데 고1 개념하고 있어요."
선행학습, 정규과정보다 미리 교과 내용을 익히는 것을 뜻합니다. 그런데 선행교육이 불법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일명 선행학습 금지법이라고 불리는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이 2014년에 제정되고 시행됐습니다.
학교 시험과 입시에서 교육과정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그러나 제도 도입으로 학생들의 선행학습 부담이 사라진 것은 아닌데요. 실제 선행학습을 하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들은 어떤 생각일까요?
"초등학생이 중학교 것까지 선행하는 그런 애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사회 분위기로는 선행을 안 할 수는 없다 이렇게 자꾸 결론이 나더라구요"(고3 학부모 A씨)
"일단 다 한번 진도를 훑고 나가면 평균적으로 선행을 한 친구들이 점수가 높게 나오고…"(고3 학생 B군)
어쩔 수 없이 선행학습을 해야 하는 상황 속에서 근본적 문제에 대한 의견도 있는데요.
"아이들의 인생에 공부가 다가 아닌데, 그걸 최우선으로 삼는 게 문제라고 생각해요. 1년, 2년씩 과도하게 앞선 공부를 미리하는 것보다 자식이 스스로 원하는 활동을 지지해주는 게 아이의 인생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학부모 D씨)
"스트레스 없다고 하면 거짓말같고. 자기 학년과 맞지 않는 공부를 하니까 이걸 굳이 지금 해야 하나 이런 생각도 가끔 들기도 하고…"(고3 학생 C군)
왜 학생들은 여전히 선행학습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일까요?
우선 '선행학습 금지법'은 학원의 선행교육을 금지하지 않습니다. 그저 선행교육을 광고ㆍ선전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만 담고 있기 때문에 사교육을 통한 선행학습은 통제하기 어렵습니다.
일부 대학들이 논술, 면접 등의 대학별 고사에서 정규 과정을 벗어난 문제를 출제하고 있는 것도 문제인데요.
교육부는 대입에서 고교 과정을 벗어난 문제를 출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2016년도 대입부터 대학별 고사를 실시하는 대학에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8학년도 입시 대학별 고사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를 벗어나게 출제한 대학은 3개, 2019년은 5개나 됐습니다.
이처럼 대학입시뿐 아니라 초등학교부터 시작된 선행학습에 대한 문제는 전문가들도 우려하는 부분입니다.
신소영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대안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수업을 들을 때 일단 한 번 들은 부분에 대해서는 아이들이 학습적인 흥미를 가질 수가 없기 때문에 그렇게 되면 수업을 듣거나 집중하는 부분에서 굉장히 태만해지기 쉽다"며 선행학습의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지난 2017년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선행학습이 수업 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고 밝힌 응답자는 무려 65.3%에 달했습니다. 당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병욱 의원은 "잘못된 선행학습은 아이들에게 과도한 스트레스와 학업 부담을 주는 것을 넘어 수업 태도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쳐 결국 학업에 흥미를 잃어 학업 부진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는데요.
치열한 대학입시 경쟁 속에 좀처럼 근절되지 않고 있는 선행학습 문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전승엽 기자 홍요은 인턴기자

◆ 연합뉴스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yonhap
◆ 연합뉴스 홈페이지→ http://www.yna.co.kr/
◆ 연합뉴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yonhap/
◆ 연합뉴스 인스타 : https://goo.gl/UbqiQb

◆ 연합뉴스 비디오메타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TMCrbtHU0M0SR6TuBrL4Pw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14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travelrm.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